고객사 이야기2011. 8. 30. 11:15



 응용 통계 및 심리학과 교수인 Sharon L. Weinberg는 뉴욕 대학에서 응용통계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녀의 교육방식은 2005년 미국통계 협회가 후원했던 통계 교육의 평가와 지도를 위한 지침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GAISE) 프로젝트 의 핵심 권고 사항이었던 “테크놀로지의 혁명은 통계분석가의 작업 방식을 변화 시켰기 때문에,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지도 변화해야 한다” 를 따르고 있습니다.
 지도자들은 복잡하고 다양한 테크놀로지 (비디오 프레젠테이션, 인터넷, 다양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들 중에서 무엇을 선택 하여야 할지 고민하고 수업에 활용 하고 있습니다. Weinberg 는 이러한 매체들 가운데 강의 수단을 선택함에 있어 테크놀로지 자체 보다는 그 기술이 강의를 어떻게 개선 시킬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지도자들은 컨텐츠와 강의 기법 두 가지 모두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테크놀로지를 선택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녀는 컨텐츠와 강의 기법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룬 수업을 가능 하게하고, 실제 데이터에 대한 통계적인 개념을 적용 시킬 수 있는 통계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만약 학생들이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사용하기 위해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습득해야 한다면, 통계학에 전념할 시간을 잃게 되는 셈입니다.


IBM SPSS Statistics는 학생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 하도록 했습니다.
 Weinberg가 선택한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IBM SPSS Statistics 였습니다. 수기로 계산 하는 데 드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학생들이 통계적인 모형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집중할 수 있게 함으로써 그녀의 강의의 질을 한층 향상 시켰습니다.
이런 장점을 지닌 IBM SPSS Statistics의 특징은 가용성과 학생 할인, 특정 대상을 위한 사용의 용이성, 데이터 또는 그래픽과 수치 분석 사이에 동적인 연결, 상호적이고 빠른 수행능력, 학교뿐 아니라 기관에서도 다재 다능하게 모든 과정을 통틀어 사용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Weinberg와 Drew대학의 수학과 컴퓨터공학 과목을 가르치는 Abramowitz 교수는 ‘Statistics Using SPSS: An Integrative Approach ‘책을 공동으로 집필 하여 Cambridge 대학에서 2008년 출간 하였습니다. 그 책과 함께 강의를 비롯한 여러 상황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반복적 분석이 가능한 몇 가지 실제 데이터셋이 담긴 디스켓이 함께 제공 되었습니다.
이로써 보다 총체적인 방식으로 통계학에 접근함에 따라 서로 아무런 연관성이 없거나 적은 여러 독립적인 분석 기법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학문이라는 인식을 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BM SPSS Statistics 는 훌륭한 교육 플랫폼입니다.
 Weinberg는 IBM SPSS Statist는 학생들에게 데이터 분석의 의미를 가르치는 데에 훌륭한 교육 플랫폼이라고 하였습니다. 사용자에게 친숙한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노고를 덜어주며, 학생들이 실제 데이터를 통해서 통계 개념을 학습 하는 데에 집중 할 수 있게 해줍니다. Weinberg는 학생들이 수식을 조작하거나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지 않고도, IBM SPSS Statistics 를 클릭 함으로써 통계 분석을 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게다가 실제 데이터의 큰 데이터셋을 IBM SPSS Statistics 을 이용하여 쉽게 분석 하여, 여러 분석에서 하나의 데이터셋에 포함된 정보를 이해 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실제 데이터의 사용은 보다 정교한 대용량 데이터셋에서 찾아낸 흥미로운 문제들에 대한 토론 또한 활성화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분석프로세스를 진행하고 제 시간 안에 관련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을 찾아 결론을 도출해 낼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Weinberg가 강의에 IBM SPSS Statistics가 도입하여 얻은 주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학생들이 수식 풀이 보다는 교육 원리에 집중하게 됨
- 실제 상황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들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참여도를 향상시키게 됨
- 처음에는 복잡하고 어렵게 느끼는 문제를 가르치고 이해시킴으로써 학생들의 자신감을 향상시킴
 30년 간의 교육에 대한 경험과 열정을 SPSS Statistics 라는 툴에 접목시킴으로써, Weinberg는 학생들과 자신이 배움의 단계에선 파트너 관계가 형성 되는 수업을 진행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교육 과정은 점점 인기를 얻게 되었고, 교수와 학생들에게 유익하고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 출 처 : IBM SPSS Software Customer Story (http://www-01.ibm.com/software/analytics/spss/)

Posted by J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