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사 이야기2011. 8. 19. 11:40




 한국교육개발원 (KEDI)은 교육 목적과 방향, 교육제도, 교육정책 등에 관한 종합적이며 과학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한국 교육이 당면한 제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혁신적인 교육 체제를 개발함으로써 교육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 된 교육 정책 연구 기관입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한국경제매거진 (구 한경비즈니스)’이 각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대한민국 100대 싱크탱크’ 중 정치∙사회∙복지∙교육 분야에서 2008년과 2009년 연속 1위, 2010년에는 2위에 선정 된 바 있으며, 지난 1972년 설립 된 이후 한국 교육 정책의 싱크탱크 역할을 해 온 연구 기관으로서 시대가 요청하는 교육 수요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며 한국 교육의 발전에 기여한 바가 적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국 교육에 관한 중요 아젠다를 발굴하고, 합리적인 정책 및 대안의 제시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 현상과 문제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분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정책의 효율적 집행 및 정책 성과를 평가함에 있어서도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데이터에 근거한 과학적인 분석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데이터의 실증적 분석에 기반한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서, 시행 착오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을 도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교육 관련 연구의 전반적인 과정을 뒷받침하기 위해 강력한 통계 분석 툴 IBM SPSS Statistics를 도입하였습니다. 현재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IBM SPSS Statistics를 통해 연구실마다 각 연구 주제에 맞는 다양한 분석 기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조사연구실에서는, 초∙중∙고등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에 관한 자료, 진로 및 직업의 이행과 관련한 종단적 교육 자료, 학업 성취도 자료, 여론조사 및 기타 교육 현안에 관한 자료를 수집∙분석 및 보급하여 왔습니다. 1999년부터는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를 실시, 2003년부터는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2005년부터는 한국 교육 종단 연구 등을 수행하여 공교육 내실화와 교육 정책 연구를 위한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조사연구실의 남궁지영 연구위원은 IBM SPSS Statistics는 사용이 쉽고 간편하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연구원들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평했습니다. 

 
남궁지영 연구위원은 학교, 학생, 교사 등에 대한 횡단적∙종단적 데이터를 매년 축적해오고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들의 관리 및 분석을 통한 연구에 IBM SPSS Statistics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외에도 사교육 해소와 공교육의 내실화, 교육력 향상과 학교 선진화, 입시제도 개선, 대학의 교육 및 연구 역량의 강화 등 국가의 제반 교육 정책 및 현안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을 위해 IBM SPSS Statistics의 다양한 기능이 십분 활용 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한국교육개발원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2011년, ‘△미래교육 비전연구 강화, △고등교육 연구 확대, △교육 지표 및 지수 개발, △글로벌 교육협력 강화 등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세계적인 연구 능력을 갖춘 해외 유수 연구 기관들과 자료 협조 및 정보 교환, 공동 연구, 인적 교류 등을 확대, 추진하여 한국교육개발원을 인재대국‧선진일류교육을 지향하는 세계적 수준의 교육정책연구기관으로 도약하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습니다. IBM SPSS Statistics는 한국 교육의 세계화‧선진화를 위한 한국교육개발원의 이러한 노력과 연구의 동반자가 되어 드릴 것입니다.


- 출 처 : SPSS KOREA 홈페이지 (http://www.spss.co.kr/news/news_letter_detail_border.asp?exec=view&strBoardID=BOARD_LETTER_DETAIL&intSeq=6135)

Posted by JDATE